Audience criticism
홈 > 대안영상예술 웹진 > ALT CRITCISM - 해파리와 함께하는 비평 웹진

ALT CRITCISM - 해파리와 함께하는 비평 웹진

[2020] 일하는 여자들 (김한별) – 조효인 관객구애위원
nemafb 조회수:3641 추천수:2 222.110.254.205
2020-09-15 15:59:58

 

이 다큐멘터리는 젊은 작가이자 노조 활동가인 박지혜의 나레이션으로 방송작가업계의 실태를 알려주며 시작한다. 언론노조 방송작가지부 ‘방송 작가 유니온’의 지부장을 맡은 이미지 작가와 이 노조의 전반적인 현재 활동을 소개하고, 이 노조의 지부장에 대한 소개는 점차 이미지라는 한 여성의 삶으로 연결된다.

사회적 노동과 투쟁, 동시에 아내와 엄마라는 가정 내 역할 노동을 힘겹게 해나가는 이미지 작가의 모습은 ‘워킹맘’이라는 현 시대의 여성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영상은 여성 노동자들이 모여있는 집단에서 한 개인의 여성을 삶으로 범위로 좁혀나가는 듯하지만, 되려 한 특수업계의 실태에서 여성의 노동에 대해 등한시하는 사회 전반을 보여주는 거시적 행태로 나아간다. 여성방송작가부터 주부의 노동까지, 이미지 작가의 삶을 통해서 각각의 노동이 미묘하게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고, 그 고리는 여성에게 사회가 강요하는 역할과 모순된 태도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삶의 무게를 토로하며 눈물을 흘리는 이미지 작가의 모습과 노조를 그만두고 가정에 충실할 것을 강요하는 남편의 행동은 보는 이로 하여금 안타까움과 씁쓸함을 안긴다.

그러나 앞으로 계속해서 나아가는 그녀들의 모습은 앞으로 나아질, 나아져야 할 미래에 대한 기대와 그를 위해 나 개인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한 생각을 고개 들게 한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