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ft side btn
LOGIN
아이디 저장
자동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OGIN
SIGN UP
후원하기
NeMaf
NeMaf
Ambassadors
Festival Identity
Program
Final Jury
Preliminary Jury
ALT Cinema Festival
Opening Film
Screening2023
Media Art Forum
Exhibition2023
Events
Opening Ceremony
ALT Cinema & Media Choice Program Guest Talk
‘Deep Valley’ Roundtable
Cine-Media Curating Forum
Summer School
Symposium
Listening Session & Talk
Nemaf Awards
Festival Guide
Online Screening
Ticket Info
Screening Schedule
Exhibition Schedule
Festival Map
Community
Notice
Press Report
Sketch
free
ALT Magazine
ALT Critic
ALT Inter-view
ALT Archive & Photo
ALT Sketch
ALT Critic
ALT Inter-view
ALT Archive & Photo
ALT Sketch
ALT Critic
ALT Magazine
❛ALT INTER-VIEW X TITLE 인터뷰 X 타이틀
[플레이되는 몸/이미지/기술-이은희 작가전] 정세라 기획자 인터뷰
해파리+박동수 2023-08-15
에디터 : 인터뷰 읽어주실 분들에게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정세라 : 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현대미술에서 시각 예술 기획과 비평을 하는 큐레이터이자 연구자입니다. 한국 비디오아트 아카이브 ‘더 스트림 THE STREAM'을 설립하여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디렉터이고요, 동명의 영상예술 비평지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주로 예술과 기술에 ...
❛ALT CRITIC 크리틱
[일곱 번째 글] <순간이동> 권오연, 남아름, 치푸미 탄자와, 나나 노카, 2023
글. 박동수. 2023-08-14.
90년대 중후반에 태어난 네 감독은 인터넷이 곧 놀이터였던 첫 세대다. 초등학생에게도 핸드폰이 주어지고 중학생 때 스마트폰이 상용화된 세대, 소통의 창구가 24시간 연결된 게 디폴트인 세대. 팬데믹이 가져온 단절의 시간 속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연결은 지속되었다. 팬데믹은 물리적 단절을 야기했지만 동시에 새로운 연결의 방식을 고안하게끔 인류를 유도했다. 화상 ...
[여섯 번째 글] <액체몸체> 정혜정, 2022
글. 박동수. 2023-08-14.
“우리는 구성적으로 본바탕이 반려종이다. 우리는 서로를 살 속에 만들어 넣는다. 서로 너무 다르면서도 그렇기에 소중한 우리는, 사랑이라는 이름의 지저분한 발달성 감염을 살로 표현한다. 이 사랑은 역사적 일탈이자 자연문화의 유산이다.” 도나 해러웨이는 인간중심적으로 직조된 일련의 관점을 배제하고 인간, 비인간 동물, 유기체, 인공물, 기 ...
[일곱 번째 글] <관> 류승진, 2023
글. 난둘. 2023-08-14.
은 광주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시체를 담을 관이 부족해 화순으로 관을 구하러 가다 계엄군의 총격 탓에 사망한 주남마을 버스 총격 사건의 희생자 고 박현숙 열사의 시선에서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을 바라보고자 한다. 작품은 2020년에 옛 전남도청 자리를 촬영한 영상에서 박현숙 열사의 사진으로 전환하며, 박현숙 열사가 5.18 민주화 운동을 바라보는 ...
[여섯 번째 글] <회백질> 김웅용, 2023
글. 난둘. 2023-08-14.
은 과거 목동에서 시흥으로 강제로 이주당한 철거민들이 살았던 장소인 양천 이주민센터에서 만난 필리핀 이주노동자들에 관한 작품이다. 우리나라의 이주민 정책은 한국인과 결혼하지 않으면 장기 거주를 허용하지 않아 그들을 불법체류자로 만들어 이곳에 존재할 수 없는 자로 낙인찍는데, 이는 이전에 거주하던 철거민들의 상황과 비슷하다. 작품의 제목인 회백질 gray ...
[다섯 번째 글] <나는 말이다> 임채린, 2022
글. 박동수. 2023-08-13.
임채린의 작업은 꾸준히 가부장제적 사회와 그 속에서 고정된 여성의 지위에 관한 이야기를 해왔다. (2017)는 여성의 몸 위에 올려진 타투를 애니메이션의 재료로 삼아 창세기를 여성의 이야기로 다시 쓴다. (2018)는 약동하는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꽃’이라는 소재로 고정된 여성의 지위를 질문한다. (2019)는 동판화를 사용해 페니 ...
[여섯 번째 글] <인덱스, 성좌> 이다은, 2021
글. A. 2023-08-13.
는 1975년부터 1993년까지 부산에 위치하였던 ‘월남난민보호소(베트남난민보호소)’의 과거와 현재를 그리고 2000년에 개소하여 현재까지 화성에 위치한 ‘화성외국인보호소’를 다룬다. 작품은 아카이브 이미지, 라이다LiDAR 기술로 재현되는 3차원 이미지, 3D 스캐닝, 포인트 클라우드 기법을 사용하여 과거에는 난 ...
❛ALT ARCHIVE X PHOTO 아카이브-사진취재
❛ALT Magazine
리뷰
인터뷰
아카이브 X 사진취재
영상취재
[일곱 번째 글] <순간이동> 권오연, 남아름, 치푸미 탄자와, 나나 노카, 2023
2023-08-14
90년대 중후반에 태어난 네 감독은 인터넷이 곧 놀이터였던 첫 세대다. 초등학생에게도 핸드폰이 주어지고 중학생 때 스마트폰이 상용화된 세대, 소통의 창구가 24시간 연결된 게 디폴트인 세대. 팬데믹이 가져온 단절의 시간 속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연결은 지속되었다. 팬데믹은 물리적 단절을 야기했지만 동시에 새로운 연결의 방식을 고안하게끔 인류를 유도했다. 화상 ...
[여섯 번째 글] <액체몸체> 정혜정, 2022
2023-08-14
[일곱 번째 글] <관> 류승진, 2023
2023-08-14
[여섯 번째 글] <회백질> 김웅용, 2023
2023-08-14
[다섯 번째 글] <나는 말이다> 임채린, 2022
2023-08-13
[얽힌 스크리닝 Entangled Screening] 양지윤 기획자 인터뷰
2023-08-15
에디터 : 인터뷰 읽어주실 분들에게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양지윤 : 저는 홍대에 있는 대안공간 루프에서 디렉터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 아트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사운드 아트 코리아라는 회사의 디렉터로 활동을 하면서 사운드 이펙트 서울이라는 축제도 만들고 있는 양지윤입니다. 현대미술 전시 기획을 하고 있어요. 에디터 : [얽힌 스크리 ...
[플레이되는 몸/이미지/기술-이은희 작가전] 정세라 기획자 인터뷰
2023-08-15
[장소의 감각, 물질의 그물] 김신재 기획자 인터뷰
2023-08-15
[인터뷰] <나는 말이다> 임채린 작가
2023-08-13
[인터뷰] <인덱스, 성좌> 이다은 작가
2023-08-13
NeMaf 2023 장편부문2: 두 사람을 위한 식탁 GT
2023-08-16
«장편 부문2: 두 사람을 위한 식탁» GT 일시: 23.08.15(화) 14:10 상영 후 모더레이터: 김승경 참석: 김보람 김승경 모더레이터(이하 김승경): 저는 ‹피의 연대기›를 보면서도 조금 학습하는 느낌으로 봤었거든요. 사실 저도 겪고 있는 일이고, 거의 모든 여성이 갖고 일이기도 하죠. 정보 ...
Nemaf 2023 장편 부문3: 구름 주름 검정 파도 명멸하는 GT
2023-08-16
Nemaf 2023 한국 부문2: 움직임 GT
2023-08-16
Nemaf 2023 심포지엄
2023-08-16
NeMaf 2023 장편부문1: 유니버스 GT
2023-08-16
[네마프 데일리] vol.7 [스케치] 네마프2023 [심포지엄 신체의 확장, 그 대안적 관점]
2023-08-16
[네마프 데일리] vol.6 [스케치] [선별과 해석과 소란의 공생' 리스닝 세션 및 강연], 라이브 화상 토크
2023-08-16
[네마프 데일리] vol.5 [스케치] 라운드 테이블
2023-08-16
[네마프 데일리] vol.4 [스케치] 얽힌 스크리닝
2023-08-16
[네마프 데일리] vol.3 [스케치] 플레이되는 몸/이미지/기술-이은희 작가
2023-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