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홈 > 커뮤니티 > FREE 자유게시판

FREE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미디액트] 사운드 기초 과정 : 실전!! 동시 녹음 완성!! -- 2/2 개강!
미디액트 조회수:1339
2017-01-12 14:32:33

미디액트 강좌 소식 / 2017년 02월

 

 

사운드 기초 과정 : 실전!! 동시녹음 완성!!

 

2월 2일(목) ~ 2월 3일(금) 목, 금 ㅣ19:00-22:00 (3시간*2회)ㅣ수강료 : 8만원ㅣ강사 : 고은하

  

* 클릭하면 강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교육내용

영화 사운드 믹싱에서 가장 먼저 듣게 되는 동시녹음 소스는 영화의 방향을 설명해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물리적으로 실제의 사운드가 마이크를 통해 수음되어지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마이크와 레코더를 손에 쥐고 있는 자신이 녹음을 하는 과정과 결과를 생각하면 결코 녹음이 만만치 않음을 깨달을 수 있다.
동시녹음이 영화사운드에서 어떻게 살아 움직이는지 이해한다면 “오늘 녹음한 대사”를 만족해하며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좌는 영화제작에서 동시녹음이 어려움없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 돼요!!

동시녹음은 카메라에서 보이는 부분을 녹음합니다. 하지만 동시녹음의 진정한 힘이 발휘 되는 지점은 카메라 밖에서 일어나는 소리에 귀를 가져갔을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카메라에 보여 주는 가상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올드 보이>는 건물 벽 넘어 에서 들리는 아우성과 빌딩에서 내려다보면 들리는 도시의 소음과 아파트가 괴물처럼 솟아오른 재개발 공사현장 소리로 화면에서 보여주는 시간과 공간, 미장센을 구축했습니다.


현실에서 지각하지 못했던 소리가 마이크를 통해 녹음기에 전달되면 상상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녹음하는 사람이 어떤 감정으로 녹음하는 지에 따라서도 소리는 다르게 읽히고 보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동시녹음하는 사람이 마이크의 위치에 있을 때 가장 재미없는 소리가 수음됩니다. 동시녹음하는 사람은 카메라 위치에서 마이크를 바라보기도 해야 하고 배우의 위치서 혹은 인터뷰이 위치에 서서 마이크를 바라보는 경험을 꼭 가져야 합니다. 동시녹음하는 이가 작업에 얼마만큼 감정적으로 몰입하느냐에 따라 수음된 소리는 관객과 200% 이상 조우하게 됩니다. 본 강의는 마이크를 들고 녹음기를 들고 배우처럼 뛰거나 배우처럼 말하는 과정들을 통해서 단지 기술적으로 완전한 동시녹음을 뛰어넘어 감정적으로 영화를 강좌시키는 동시녹음에 도전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수업 내용은 Audio에 대한 기초지식을 우선합니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들었던 소리가 어떠한 관찰을 통해서 Sound로 변모해 가는지 그 과정을 통해 이론이 실재하는 영화 사운드를 이해합니다.
영화를 만들면서 동시녹음에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을 이야기하고 좀 더 나은 녹음을 위해 준비해야 될 장비와 사용법을 습득합니다.


본 강좌는 영화 녹음에 대한 방향을 강사와 수강생 모두 제시 하는 교육이 될 것입니다. 영상제작과정에서 궁금했던 부분을 질의응답과 토론식으로 대화하며 풀어가는 수업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커리큘럼

   

날짜

 회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2/2(목)

19:00~22:00

 1

오디오의 발생 원리를 이해하고 영화 사운드를 파악한다.

실제 오디오와 영화를 위한 오디오는 무엇이 다른가?

 1. 오디오의 기초이론 : 물리적, 심리적 접근 

2. 영화사운드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파헤쳐본다!

 2

동시녹음장비 익히기

동시녹음 장비의 재원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동시녹음을 위한 전략 세우기

 1. 동시녹음 장비 소개와 각 장비들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힌다. 

2. 효율적인동시녹음을 위해서 녹음의 기초부터 각각 스텐

(믹싱에서 최종 Final 까지)의 공정을 살펴본다.

2/3(금)

19:00~22:00

 3

실습을 통해 오디오 이론을 동시 녹음의 실제에 적용시키기

수시로 변화하는 촬영환경(카메라의 위치, 배우의 동선, 대사 톤)을 파악하기

배우의 위치에 서서 마이크와 카메라 바라보기

준비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카메라를 세팅하고 각자 역할(촬영 연출 연기!)을 분담해 조별로 실습해본다

 4

녹음된 오디오를 Mixing Room에서 모니터링 스피커로 체크! 녹음된 오디오 분석

개별 사운드가 모이는 지점(믹싱!) 당신의 오디오가 실력발휘를 한다

 Mixing Room에서 실습한 오디오를

영상위에 올려놓고 분석하기.

자신이 녹음한 오디오가

 준비된 영상과 싱크 된다.

실습에서 각자 역할에 충실했다면

수음해온 오디오는 모니터에 비춰진

진짜 배우와 기가 막히게 SYNC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