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홈 > 커뮤니티 > 데일리

데일리

게시글 검색
[2021] vol2. [영상 인터뷰] 공동조직위원장(심혜정, 한계륜, 홍이현숙)
NeMaf 조회수:166
2021-08-20 12:28:14

 올해로 21살이 된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작년을 기점으로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에서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이하 네마프)로 행사명을 변경하며 대중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하였다. 영화, 전시 등 다양한 대안영상예술로 ‘예술과 노동’에 대해 다루는 이번 제 21회 네마프는, 8월 19일 홍대 롯데시네마에서 개막작 ‘햇빛속의 모과나무’로 그 시작을 알렸다. 지난 13일 오후 5시 서교예술시험센터에서 공동조직위원장 세 분과 올해의 네마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인터뷰는 발열 체크 및 손 소독을 한 후 진행됐습니다. 사진 및 영상 촬영 중 인터뷰이를 포함한 전원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왼쪽부터 심혜정, 홍이현숙, 한계륜

 

 

-안녕하세요, 공동조직위원장님들 한 분씩 간단한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홍이현숙: 영상작업을 주로 하는 작가 홍이현숙입니다.

심혜정: 안녕하세요,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은 심혜정입니다. 저도 영화 영상작업을 주로 하는 작가입니다.

한계륜: 공동조직위원장 한계륜입니다. 영상 제작을 하고 있고 주로 미술의 영역에서 전시를 위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페스티벌 시작 전, 21주년을 맞이한 네마프에 대해서도 간단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한계륜: 네마프는 뉴미디어아트페스티벌이란 명칭으로 20년 전에 출발했습니다.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뉴미디어라는 것은 컴퓨터나 새로운 기계적 매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르며 생겨난 새로운 플랫폼과 미디어를 뜻합니다. 전시에서도 많은 영상 예술 혹은 그 밖의 실험적인 예술들이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다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지 않을까. 영화다 미술이다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그 분야에서 작업하는 예술인들이 모여서 발표할 기회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 네마프의 출발입니다. 한국 대안영상예술의 20주년을 맞아 작년부터 좀 더 대중들에게 친근한 언어로 접근하고자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이라는 명칭으로 새로운 작가분들을 모시고 축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왼쪽부터 홍이현숙, 심혜정, 한계륜

 

-올해의 주제는 <예술과 노동>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해서 전달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심혜정: 예술과 노동이라는 주제가 무겁고 힘들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사실 인간은 모두 노동하는 존재잖아요. 노동은 그 형태도 다양하고 임금노동이냐 아니냐 등 세분화되는 요소 역시 다양합니다. 이번 네마프에서 주제전으로 준비한 예술과 노동에 대한 작품을 보시면서 예술가들의 노동 그리고 우리 주변에 있는 노동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주었으면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예술가 그리고 비예술가 모두에게 좋은 주제로 다가가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네마프를 통해 관객 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일까요?

홍이현숙: 이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헤쳐나갈까,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역할로써 네마프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마프를 찾아주신 분들에게 한 마디 하는 것으로 인터뷰 마무리하겠습니다.

한계륜: 코로나 단계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 잘 착용하시고 건강하게 거리두기해서 이번 온라인 오프라인 상영 모두 잘 감상하고 참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심혜정: 작업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관객분들을 만나는 경험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제가 관객으로서 좋은 작품을 봤을 땐 많은 것들을 얻기도 합니다. 많은 분이 이 힘든 시기에 다른 사람들과 같이 소통하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네마프 많이 찾아주세요.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홍이현숙: 관객 여러분이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의 힘입니다. 많이 와주세요. 

 

 

네마프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nemafest) 구독하시면 다양한 영상을 만나보실  있습니다.

인터뷰 바로 보기->https://youtu.be/EEWFr-sQ2lg

 

글 박민수 홍보팀 ALT

사진 송유진 현장기록 ALT 루키

영상 류지원, 송유진 현장기록 ALT 루키

영상제작 류지원 현장기록 ALT 루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