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홈 > 커뮤니티 > 데일리

데일리

게시글 검색
[2021] vol 5. vr작가와의 대화(ifland) 리뷰
NeMaf 조회수:98
2021-08-23 10:22:31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이하 네마프에서 진행된 <2021 버추얼 리얼리티 아트전 아티스트 토크> 메타버스(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 합쳐져 만들어진 합성어) ifland (아바타로 가상공간에서 소통하는 메타버스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서 진행됐다.

 실제 얼굴도이름도 모르는 상태에서 우리는 각자가 정한 캐릭터와 닉네임으로 서로를 만났다강연장을 돌아다니거나사용자가 누른 이모티콘 대로 여러 가지 액션을 취하던 캐릭터들은 강연이 시작되자 자리에 앉아 강연을 들었다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공간에서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문화와 생각을 공유한다는  신기했다특히 앞에서 크게 보이는 스크린은 실제 내가  공간에 있다는 느낌이 들게 만들었고 발표를 듣고 즉각적인 반응도   있어서 오히려  편하게 느껴졌다.

 자료 화면 공유 역시 앞의 스크린을 통해 이루어졌고 캐릭터들은 각자 앉아있는 자리에 따라 다른 시야를 보게 된다. 메타버스 속의 캐릭터들이 컴퓨터 AI(Artificial Intelligence) 아닌 실제 존재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니 친밀감이 느껴졌다. 함께 하는 캐릭터가 설계된 알고리즘을 통해 움직이는 컴퓨터가 아니고 각자 개성과 지성을 지닌 인간이라는 점이 메타버스를 현실과 닮아 있어 보이게 하는 같았다.

 창작자가 만들어낸 VR(Virtual Reality, 이하 VR) 즐기는 것과 다르게 사용자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메타버스를 이용해보니 적극적인 관람 주체가 같았다. VR 작품 토크를 현실세계를 흡수한 듯한 느낌을 주는 메타버스에서 진행하니 다양한 감각을 통해 네마프를 즐길 있었다.

 
글  김지나 홍보팀 ALT루키